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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Info)

각 기업의 브랜드 이미지를 사람으로 형상화하면??

삼성맨은? LG맨은?…사람 이미지로 따져보니
삼성맨은 30대 초반 지적인 전문직 남성을, 현대기아차 직원으로는 권위적인 30대 후반 남성을 떠올렸다. 또 지적이고 세련된 20대 후반 젊은 여성은 LG를, 근육질 체형의 40대 초반 남성은 포스코를 상징하는 인물로 꼽혔다.
취업포탈 잡코리아가 26일 대학생 1227명을 대상으로 ‘국내 주요 6대 그룹 이미지’조사를 실시한 결과다. 이번 기업이미지 조사는 매출액 상위 6대 그룹사를 보기 항목으로 설정하고, 기업을 사람처럼 형상화 시킨 의인화 기법을 이용했다.

▶삼성, 지적인 전문직 남성=대학생들은 삼성을 연상했을 때, 30대 초반의 둥근 얼굴형을 가진 남성의 이미지를 떠올렸다. 키는 171~174㎝의 보통 체형에 옷차림은 유행을 타지 않는 정장차림이라고 답한 응답자가 많았고, 연상되는 직업으로는 전문직을 꼽았다. 또한 삼성의 이미지로는 지적이다, 권위적이다, 강인하게 느껴진다, 미래 지향적이다 등을 꼽았다.

▶LG, 지적이고 세련된 젊은 여성=LG로 연상되는 외모는 166~170cm의 키에 날씬한 체형을 가진 25~29세의 계란형 얼굴의 여성이 선정됐다. 이들은 유행에 민감한 정장차림으로 판매서비스직에 종사했다. 또한 대학생들이 생각하는 LG의 이미지로는 지적이다, 세련됐다, 도시적이다, 친근하고 편한 느낌이다 등이 다수 나왔다.

▶현대기아자동차, 권위적인 30대 후반 남성=현대기아자동차의 이미지로는 권위적이다, 강인하다, 대범하다가 우세했다. 현대기아자동차 하면 연상되는 외모는 171~175㎝ 이하의 키에, 근육질 체형과 사각형 얼굴을 가진 30대 중후반의 생산직 남성을 떠올렸다.
삼성, 현대기아, SK, LG, 포스코, 롯데 <사진 왼쪽부터>

▶SK, 세련된 30대 초반 남성
=대학생들이 생각하는 SK는 세련되고 유행에 민감한 도시적 이미지의 30대 초반 남성이 꼽혔다. 키는 171~175㎝였고, 보통 체형에 계란형 얼굴, 그리고 유행에 민감한 캐주얼 차림을 한 판매서비스직 남성이 SK를 상징한다고 대학생들은 답했다.

▶포스코, 근육질 체형의 40대 초반 남성=포스코는 6대 그룹사 중, 연상되는 연령이 가장 높았다. 대학생들은 포스코를 생각했을 때 171~175㎝ 키에 근육질 체형의 사각형 얼굴을 가진 40대 초반의 생산직 남성을 떠올렸다. 연상되는 옷차림으로는 유행을 타지 않는 정장차림을 꼽았고, 포스코의 이미지로는 권위적이다, 강인하게 느껴진다, 대범하다를 꼽았다.

▶롯데, 유행에 민감하고 세련된 도시적인 여성=대학생들에게 롯데는 세련된 도시적인 여성으로 각인됐다. 외모는 166~170㎝ 키의 둥근형 얼굴을 가진 글래머 체형이, 옷차림은 유행에 민감한 정장 차림, 연상되는 직업은 판매서비스 직이었다.
최정호 기자/choijh@heraldm.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