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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공(Major)

비슷한것 같기도... 타대학동일과 배우는 과목

IN 101 컴퓨터 프로그래밍 (Computer Programming)
  프로그래밍 언어(PASCAL, C 등)의 기본구조를 익히고 그들의 Logic, Syntax, Semantic를 배운다. 또한 Probelm Solving의 기본 algorithm도 익히며, modular structure program 기법을 PC나 Workstation을 이용한 실습을 통해 숙지하도록 한다.

IN 102 논리회로(Logic Circuits)
  컴퓨터의 원리를 습득하기 위하여 수의 진법과 연산, 코드변환, 전자논리회로 및 Flip-Flop을 이해하고, 조합논리회로와 순서논리회로를 설계하는 방법과 응용을 다룬다.

IN 103 컴퓨터공학 입문
  컴퓨터 공학의 전반에 대한 일반적인 소개와 미래의 전망을 알아본다. 그 중 최근 컴퓨터 공학 분야에서 널리 알려진 컴퓨터 기반 기술의 기초 이론을 강의하고 실제 실습을 통해 컴퓨터 공학의 입문에 필요한 기초를 쌓는다.

IN 201 객체지향 프로그래밍(Objecte-Oriented Programming in C++)
  Object-Oriented Programming을(C언어를 1학기 수강했다는 가정하에) C++를 통해 Classes, Constructors, Operator Overloading, Inheritance, Templates, Exeption 등을 학습한다.

IN 203 어셈블리어(Assembly Language)
  컴퓨터의 구조와 밀접한 관계가 있는 어셈블리어와 기계어를 배우고 personal computer를 이용하여 실습함으로써 컴퓨터의 구조와 사용법에 대한 이해를 돕는다.

IN 205 기초통계학(Elementary Statistics)
  통계학의 기본적인 내용인 자료 정리, 기대치와 산포도, 확률과 확률분포, 통계적 추정과 가설정보, 회귀분석, 시계열 등을 강의한다.

IN 210 이산수학(Discrete Mathematics)
  수학적 사고와 형식적 표기법을 익힘으로써 컴퓨터 시스템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는 과목이다. 내용은 집합의 개념, 이진관계, Compatibility, Equivalence Relations, Partition, Graph에 관한 위상학적 성질, Path, Chain, Connectedness, Partial ordering, Lattice, Boolean Algebra와 응용을 다룬다.

IN 212 자료구조론(Data Structure)
  데이터 및 데이터 사이의 관계를 기억장치에 표현, 저장하는 방법을 연구하는 학문으로, 자료구조의 ADT(abstract data type)를 정의하고 이를 구현하기 위한 알고리즘을 수립, 평가한다. 자료구조는 array, linked list, stack, queue, graph, multi- linked list 등을 다루며, dynamic memory management 기법과 sort/merge 등의 알고리즘에 대하여 연구한다.

IN 214 선형대수(Linear Algebra)
  연립 선형 방정식, 행렬 및 가우스 소거법, 역행렬, determinant, 대각화, 벡터, 선형 변환의 원리의 방법에 대하여 배운다.

IN 303 시스템프로그래밍 (System Programming)
  컴퓨터를 작동시키는 여러 가지 소프트웨어의 구성 및 기능을 배움으로써 컴퓨터 시스템 소프트웨어의 이해를 돕는다. 어셈블러, 매크로, 로더, 운영체제, 컴파일러 및 인터넷의 기본구조인 클라이언트/서버 등의 개념 설계 및 동작 원리를 다룬다.

IN 304 화일처리론(File Processing)
  화일 처리의 기본 개념과 record 및 formating 기법과 다량 기억 장치에 파일을 구축하고 탐색하기 위한 여러 가지 화일 구조(Heap, Sequential, Indexed file, Random 등) 등을 다룬다. 또한 각 파일 구조의 특성 및 평가 방법을 연구한다.

IN 305 시스템분석(System Analysis)
  시스템을 전산화하는 과정에서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의 체계적인 분석 절차를 설계함으로서 시스템에 대한 분석력 이해를 증진시킨다.

IN 308 자바프로그래밍(Java Programming)
  Program 언어로서 자바를 학습하며, Class, Applet programming, Animation 및 Threads, Event handler, Interface 및 Exception handler, Multithreading, Garbage collection, Secutiry등을 강의한다.

IN 310 프로그래밍 언어론 (Theory of Programming Language)
  각기 다른 프로그램 언어를 비교 연구함으로서 언어를 평가하는 방법을 익힌다. Imperative program, Functional program, Logic program 등의 기법을 연구한다.

IN 311 인공지능 프로그래밍 (Artificial Intelligence Programming)
  인공지능의 기본이 되는 First-order logic을 연구하며 Prolog 언어의 구현을 통해 knowledge Representation, Learning, Reasoning의 개념을 익히고 지능형 software의 개발을 연구한다.

IN 312 데이터통신(Data Communication)
  Voice, Text 및 Image 등의 데이터를 전송하기 위한 통신망의 구성과 통신장비 및 전송기법에 관한 제반사항을 학습한다. 주된 내용으로 아날로그 및 디지털 통신 개념, 다중화 기법, 변복조 및 시그널링, 동기 및 비동기식 전송, 스위치방식, 디지털교환 및 링크레벨 프로토콜 등이다.

IN 313 오토마타(Automata) 및 응용
  여러 종류의 오토마타와 형식언어에 대한 학습을 통하여 컴퓨터에 대한 이해를 깊이하며, 이를 기반으로 컴퓨터의 이론적인 모델, 프로그램 언어와 컴파일러와의 관계를 이해한다. 오토마타의 이해를 기반으로 첨단정보 처리기술인 신경망 (Nueral Network), Evolutionary computing, Intelligent agent 등에 대하여 고찰하고, 이러한 기술들이 최근의 정보 시스템에 어떻게 적용되는가를 응용시스템 설계를 통하여 이해한다.

IN 314 오퍼레이팅시스템(Operating System)
  컴퓨터에 필요한 각종 자원들을 효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와 이를 지원하기 위하여 요구되는 하드웨어 조건 등을 강의하며 특히 기억장치, 프로세서, 디스크 등의 기법과 각종 스케쥴러 및 병렬처리기법 등에 대한 이해력을 증진한다.

IN 315 디지털 전송 시스템 (Digital Transmission System)
  정보 통신에 필수요소인 디지털 데이터 전송에 필요한 다양한 종류의 전송매체에 대하여 전기, 자기 및 광학적 특성과 이들의 전송 특성을 강의하고 이들 매체들을 통하여 데이터를 전송하는 데 필요한 다양한 기술들을 습득하여 정보통신기술의 기반을 마련한다.

IN 316 전자상거래(Electornic Commerce)
  전자상거래상의 정보 기술, EC 사업, 기술적 이슈, 보안, 상거래 정책, 법률 등에 관한 지식을 실습 및 Case 사례 중심으로 학습한다.

IN 317 마이크로프로세서 응용(Microprocessor)
  실제제품으로 출현한 여러 가지 마이크로프로세서의 구조 및 특성, 메모리 및 주변장치를 인터페이스 하기 위한 VLSI의 기능과 동작원리를 이해하며, 간단한 마이크로 컴퓨터의 설계 및 응용을 다룬다.

IN 318 컴퓨터 구조론(Computer Architecture)
  Data representation Microoperations, Logic design을 기초로하여 CPU, I/O, memory, control 구조의 동작을 이해하고, hardware와 microprogram에 의해 제어장치와 processor를 설계하는 방법을 익힌다.

IN 319 유닉스 프로그래밍(Unix Programming)
  C언어의 Programming을 익히고 UNIX의 file system, shell command, shell programming 그리고 UNIX system call 등을 배운다.

IN 321 컴퓨터그래픽스(Computer Graphics)
  컴퓨터를 이용하여 도형에 대한 정보를 입, 출력시키거나 처리하기 위한 방법을 다루는 학문으로서 수학적인 기초이론과 알고리즘을 학습하여 컴퓨터의 도형처리기능에 대한 이해력을 증진시킨다.

IN 322 수치해석(Numerical Analysis)
  수치계산을 컴퓨터에서 수학적으로 정식화하는 방법에 관한 것으로 먼저 MATLAB의 사용법을 배우고 수의 연산, 비선형 방정식의 해, 행렬 계산, 직접해법, 함수의 근사해의 수치해석적 해법, 보간법과 다항식을 사용한 근사법, 수치적 미분과 상미분 방정식의 해, 선형대수에서의 수치적 해법을 MATLAB을 이용하여 배운다.

IN 323 확률 및 통계(Probability and Statistics)
  고전적 확률과 현대적 확률론에 대한 것으로서 확률의 정의, 확률의 공리, 반복시행, 베이즈 정리, 전확률 법칙, 조건확률, 확률변수, 확률분포, 기대치, 특성함수, 대수법칙, 랜덤변수의 정의, 랜덤변수의 함수, 2차원 및 다차원 랜덤변수, 모멘트, 특성함수, 확률생성함수, 중심 극한정리, 확률부등식, 확률과정론의 기초, Stationary 과정, 상관함수 등을 강의한다.

IN 404 컴파일러구성론(Compiler Construction)
  Compiler의 설계와 작성에 관한 기술을 이해하고 습득하는 과목으로서 Scanner, Syntax analysis, Semantic analysis, code generation, run-time variable 등을 다룬다.

IN 405 데이터베이스(Database)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을 설계 구현하기 위한 기본적인 개념과 구조를 살펴보고, 데이터 모델의 개념, 데이터베이스의 개념, 관계형 데이터베이스의 표준 데이터베이스 언어 및 회복(recovery), 동시성 제어(concurrency), 보완(security), 무결성(integrity), 최적화 전략(optimization strategy) 등을 다룬다.

IN 406 컴퓨터제어 및 실험 (Computer Control and Experiment)
  컴퓨터를 이용하여 각종 주변장치를 제어하는 기법들을 배운다. 주변 장치의 접속방식, 컴퓨터를 이용한 제어시스템의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를 이론 강의와 실험을 통하여 공부한다.

IN 408 알고리즘분석(Algorithm Analysis)
  컴퓨터 프로그래밍에 관련된 여러 가지 알고리즘을 분석하고 작성하며, 이들의 Complexity, Efficiency, Compatibility 등을 다룬다.

IN 409 개방형 분산시스템 (Open Distributed System)
  컴퓨터 하드웨어 시스템, 운영체제, 그리고 컴퓨터 네트워크 규약이 서로 다른 경우에도 시스템들을 통합하여 논리적으로 통합된 분산시스템을 이한 요구 조건으로서 은폐성(transparency)과 명명규칙 그리고 CORBA, COM/DCOM 등과 같은 개방형 표준등에 대해서 학습하며 개방형 분산시스템을 구현한다.

IN 411 데이터베이스 설계(Database Design)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 데이터베이스 설계 등에 대한 이론을 종합적으로 정리하야 실제 응용에 대한 효율적인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을 설계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IN 412 정보기술과 벤처산업
  Internet, 전자상거래, 인공지능기술의 응용등의 S/W 기술을 하나의 창업 아이템으로 project화하여 연구개발하며, 창업에 필요한 기술지도, 경영, 투자유치, 회계, 벤처 실무 등을 강의한다.

IN 413 소프트웨어공학(Software Engineering)
  컴퓨터 장비의 능력이 인간에 유용하게 제공되도록 양질의 소프트웨어를 체계적으로 생산하고 유지보수하기 위하여 과학적, 기술적, 원칙을 응용하는 방법을 이해하는데 중점을 둔다.

IN 414 지능형 정보시스템 (Intelligent Information Systems)
  최근에 급격한 발전을 하고 있는 첨단 정보 시스템을 소개하고, 이에 관련된 여러 형태의 정보기술 및 이들을 기반으로 구성하는 Integrated System에 대하여 학습한다. Client/Server의 기본 개념을 중점적으로 다루며, 이 기술의 성공적인 적용 예인 Internet의 개념과 시스템 설계를 학습한다. Internet의 Home page, WWW(World Wide Web), Internet의 Groupware 등의 개념을 Client/Server 관점에서 분석 이해한다.

IN 416 공간정보 관리 (Management of Spatial Information)
  공간정보에 대한 전반적인 기초지식 습득을 강의 목표로 하여, 공간 정보에 대한 기본개념, 즉 공간 데이터베이스에서 사용되는 용어, 지표상을 표현하는 공간 표현 방법, 좌표체계, 공간관계, 공간 연산에서 사용되는 기본 알고리즘, 공간 데이터베이스의 응용까지 전반적인 내용을 다룬다.

IN 417 통신프로토콜 및 실습(Pratical Training in Communication Protocols)
  컴퓨터 네트워크 기술의 핵심요소인 프로토콜 스택의 각 계층들에 대한 구현 및 성능 평가를 통하여 프로토콜 설계 능력 및 검증 능력을 향상시킨다.

IN 419 영상처리(Audio Signal Processing)
  영상을 포함하는 멀티미디어 신호를 디지털 방식으로 처리하는데 필요한 기본 지식을 학습하며 샘플링, 알리아싱, A/D 변환, D/A 변환, 양자화 방법 및 디지털 필터와 같은 내용들을 포함한다. 그리고 디지털 필터의 특성은 물론 다양한 신호 속도를 갖는 영상 및 기타의 신호들에 대한 표본화율과 양자화 레벨을 어느 선으로 결정해야 유용한지 실험을 통해서 익히도록 한다.

IN 420 웹 데이터 처리(Web Data Processing)
  인터넷 활용의 증가에 따라 웹이 데이터 처리의 주요 매체로 대두되었다. 기존의 데이터처리가 DBMS를 중심으로 이루어진 반면, 웹 데이터처리는 XML로 표현되는hypertext를 대상으로 한다. 본 강좌에서는 XML을 이용한 데이터 구조 설계, Metadata 표현, 질의 처리, DBMS 연동 등을 배우고, Web 상에서 데이터처리에 필요한 기술을 다룬다.

IN 421 컴퓨터보안(Computer Security)
  인터넷 보안, 해킹 및 바이러스 대응, 전자상거래 보안 기술, 운영체제 보안 등으로 구성되며, 전자상거래 분야의 민간 분야뿐만 아니라 국가 기간 통신망 분야까지 모든 정보시스템에서 정보보호 문제와 관련된 컴퓨터 보안을 다룬다.

IN 422  지능 정보시스템   (Intelligent Information Systems)
 

최근에 급격한 발전을 하고 있는 첨단 정보 시스템을 소개하고, 이에 관련된 여러 형태의 정보기술 및 이들을 기반으로 구성하는 Integrated System에 대하여 학습한다. Client/Server의 기본 개념을 중점적으로 다루며, 이 기술의 성공적인 적용 예인 Internet의 개념과 시스템 설계를 학습한다. Internet의 Home page, WWW(World Wide Web), Internet의 Groupware 등의 개념을 Client/Server 관점에서 분석 이해한다.


IN 423 컴퓨터 네트워크(Computer Network)
  컴퓨터 통신망을 구축하는 데 필요한 각종 통신 프로토콜들에 대한 분석 및 설계에 관한 내용을 중심으로 자동 접속 및 매체 접근을 위한 다양한 방법의 medium access protocol에서부터 상위계층인 routing 및 internet protocol 중심의 네트워크 계층과 전송 계층 및 응용 계층들에 대한 다양한 종류의 프로토콜들과 그의 기능들에 대하여 강의한다.

IN 424 선형계획법(Linear Programming)
  연립일차방정식의 기본해, Simplex법, 인위변수, 쌍대 문제 등 Linear Programming의 수리적 기본원리를 강의한다.

IN 425 인공지능 개론 (Introduction to Artificial Intelligence)
  인간이 가지고 있는 지능의 원리를 연구하고, 컴퓨터에 그 지능을 표현하고 실행하는 학문이다. 그 기본 원리로 Search, Heuristic Search, Knowledge Representation. Reasoning 등을 학습하며, 그 응용으로 Game Playing, Planning, Learning, Natural Language Processing, Expert Systems, Web 기반의 Intelligent Agents 등의 응용분야를 학습한다.

IN 426  게임프로그래밍 (Game Programming)
 

   3차원 컴퓨터 게임 설계와 개발에 관한 개념적인 내용들을 설명하고 3차원 객체들을 모델링하고 그래픽 라이브러리와 그래픽스 하드웨어에서 제공하는 기능을 이용하여 렌더링하는 방법을 교육한다. 게임 플랫폼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Direct 3D 그래픽 API를 기반으로 하여 정점 쉐이더와 픽셀 쉐이더의 이용방법을 설명한다.


IN 427  컴퓨터공학프로젝트 (Computer Engineering Project)
 

 학생들은 담당교수의 지도하에 팀을 구성하여 프로젝트를 기획, 설계, 개발, 발표한다. 프로젝트의 주제는 담당교수의 제안을 바탕으로 학생들이 스스로 결정한다. 응용분야별 프로그램 기술을 소개하고 학생들은 팀별 프로젝트의 진행사항을 발표한다. 프로젝트의 창의성, 실용성, 구현기술, 완성도 등이 프로젝트 평가의 기준이 된다. 이와 같은 팀별 프로젝트 수행을 통하여 컴퓨터 프로그램의 대형화와 급속한 기술의 발전에 부응하고, 졸업 후 연구 개발 분야에서 바로 활약할 수 있는 능력을 준비한다.


IN 428  모바일프로그래밍 (Mobile Programming)
 

"빌게이츠의 미래로 가는 길“에서 미래에는 신용카드 크기만한 크기의 휴대용 컴퓨터가 등장하여 신용카드, 수표, 주소록, 읽을거리, 카메라, 휴대폰, 전자출입증 등의 복잡하고 다양한 기능들을 수행하며 디지털 화폐의 기능도 할 것이라는 예견을 하였다. 근래의 기술 발전을 이 기능들의 일부를 가능하게 하였으며 앞으로도 무궁무진한 발전이 이루어지리라 예측된다. 이러한 추세에 부응하여 현재 다양한 플랫폼에서 개발되고 있는 무선 인터넷 기반의 프로그래밍의 환경에 관하여 알아보고 직접 프로그래밍을 하여 봄으로써 모바일 프로그래밍의 개념과 기술을 습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