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삶(Life)/상식(Common)

플래시몹


플래시 몹[Flash Mob]:
이메일이나 휴대폰 연락을 통해 약속장소에 모여 아주 짧은 시간 동안 황당한 행동을 한 뒤, 순식간에 흩어지는 불특정 다수의 군중.

유사행동: 야마카시, 게릴라, 게릴라콘서트 등

웹사이트의 폭주현상을 뜻하는 '플래시 크라우드(Flash Crowd)'와 '스마트 몹(Smart Mob)'의 합성어.
<IT Crowd 아님ㅋ>

2003년부터 시작되어, 대부분이 우스꽝스럽고, 치졸하며, 황당하다는 공통점을 가지고 짧은 시간동안 모였다가 흩어진다.
우리식으로 표현하면 '번개팅' 정도인데 Ting은 Ting인데 Ting이 아니다. 불특정다수를 전제로 모이고 모두가 합일된 내용으로 짧은 시간에 표현하고 끝나는 것이기 때문이다.

보통 필요한 인원으로는
1. 의제 제안자: 처음 의견을 내고, 모이는 장소와 시간을 알려주며, 무엇을 할 것인지도 전달함.
ex) 제가 베플이 된다면 남산 꼭대기에서 번개춤을 보여드리겠습니다. -A-
ex) 제가 베플이 된다면 남산 꼭대기에서 번개춤을 추는 A군을 찍어 인증샷 올리겠습니다. -B-

2. 분위기조: 보통 불특정다수가 모이기 때문에 선뜻 나서지 못한다. 때문에 처음 모션을 취할 행동대장 격이다. 보통 의제 제안자의 최측근들이 도맡는다.
ex) Beat It!! <- 플래시몹 검색 ㄱㄱ

3. 퍼블리셔: 댄스 플래시 몹일 경우, 음악과 함께 촬영을 맡는다. 이것은 플래시 몹을 시작과 끝을 만들기 위함이며, 그 과정을 기록화하여 훗날 눈여겨 보기 위함이다. 대중적인 전달효과를 담당하는 이들을 말한다. 보통 5~30명 정도가 한다.
ex) 음악(앰프필수), 촬영(핸디캠), 분위기조 옆에서 전달효과를 주기 위해 따라하는 인원들

4. 리뷰어: 플래시 몹의 간접적인 참여자로써 직접적인 행동을 취하는 것이 아닌 제 3자로서의 촬영등의 관심이 있는 경우다.

이 정도면 나중에 봐도 안 까먹겠지? 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