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추후, 사진 및 내용 추가 예정.. (요즘 시즌이라 너무 바쁨 ㅠㅠ)

< 우분투 USB 만들기 > 
준비물: 펜드라이브(Pendrive) or 00 프로그램, USB(설치할)

1. 컴퓨터에 해당 프로그램을 다운 받는다. 
2. 프로그램이 특별한 설치를 요하지 않는다. 
(즉, 윈도우7 기준으로 다운로드 폴더에 다운받어 진다.)
3. 해당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다음 그림과 같다. 
[그림 첨부]
4. 미리 받아 놓은 우분투.iso를 선택해주고 어느 곳에 설치할 것인지(우리는 USB)를 경로 설정 해준다. 여기서 중요한 점은 설치될 곳의 경로를 확인하고 또 확인하는 것이다. 
5. 모든 것을 확인 했다면 "OK"를 누르면 USB에 우분투가 제작되어 진다. 
6. 우분투 설치가 모두 된다면 재부팅을 한다. 
7. 혹시, CMOS(F1또는 F11, F12, Del을 부팅화면에서 누르면 된다.)에서 USB-HDD로 부팅 순서가 우선이 아닌지 확인을 한번 해준다. 
8. 원활히 여기까지 진행되었다면 우분투 설치화면이 뜰 것이다. 
9. 수 초 동안 아무런 입력이 없다면 알아서 우분투 바탕화면으로 진입을 할 것이다. 보통은 여기서 설치않고 실행하기(T)또는 우분투 체험하기로 진입하면 될 것이다. 
10. 우분투 화면이 뜬다면 '터미널'를 실행한다.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른다면 다운스택에 "터미널 여기에 열기"라고 뜰 것이며, 만약 이것이 없다면 F2를 눌러서 terminal을 실행해 주면 된다.)
11. 여기서 sudo gparted를 실행해준다. (아직 설치된 화면이 아니라서 특별한 비밀번호는 요구하지 않을 것이다.)
12. 만약 설치를 요구한다면 화면에도 설명이 되어 있겠지만, 이렇게 해주면 된다. 
sudo apt-get install gparted 
13. gparted가 실행이 되면, USB를 파티션으로 나눠준다. 
14. 8기가의 경우 1024M를 (기본파티션)리눅스-스왑영역으로 설정해주고, 나머지를 설치공간으로 설정한다. 
15. 4기가의 경우 300M를 (기본파티션)리눅스-스왑영역으로 설정해주고, 나머지를 설치공간으로 설정한다.
16. 예정된 스케줄을 진행시키면 Process에 의해서 진행이 되고, 예약된 행동이 모두 끝나면 다시 한번 드라이브 검색을 시도할 것이다. 
17. 여기서 중요한 점 역시 내가 만들 드라이브 공간(USB)가 정확한지 확인하는 것이다. 알아두어야 할 점은 지금 우분투가 설치된 USB는 gparted상에 나타나지 않는다. 
** gparted 파티션 설정에서 설치될 곳의 파일시스템은 ext4로 지정해주고, 만약 따로 윈도우즈에서 USB로서 공간을 활용해주고 싶다면 해당 영역은 ntfs또는 fat32로 설정해주면 된다. (기본파티션 또는 주파티션으로 설정해주면 지정된 영역을 모두 블록으로 막는 것이고, 확장파티션으로 지정하면, 사용된 공간외에는 개별영역으로 따로 지정을 할 수 있다.)
18. 타겟USB에 파티션 설정을 모두 마쳤다면, 설치를 진행하면 된다. 
19. 진행되는 동안에 밥을 먹어도 되고, 샤워를 해도 되는 시간이 흐를 것이다. 
진행되는 동안에 설정해 주어야 될 것이 있는데, 국가설정과 시간설정 그리고 계정에 관한 개인정보를 입력해주면 된다. 여기서 계정정보에는 암호를 입력해 주게 되는데 되도록 기입을 해주도록 하고, 이왕이면 기억하기 쉬운 것으로 입력을 해준다. 왜냐하면 sudo 는 super user do 로써 비밀번호를 물어보고, 우분투를 진행하면서 굉장히 많이 입력을 하게 될 것이다. 
20. 별도로 그래픽이나 기타 드라이버를 설치하는 것은 지양한다. 우분투USB의 목적상 여러 컴퓨터에 접속을 하게 될텐데 이들에 관한 모든 드라이버를 설치하면 쉽사리 뒤엉키게 되고, 필자도 CUI(CLI)모드로만 진입이 되는 경험을 겪었다. 
따라서 한 곳에 사용하려는 입장이라면 모르되, 되도록 여러 컴퓨터에 접속을 한다는 가정으로 드라이버는 최대한 설치를 하지 않도록 한다. 
아울러 아데로스 랜 드라이버의 경우는 modprobe -v atl1c로 매번 유선랜을 켜주어야 한다는 사실을 잊지 말자. (아데로스는 퀄컴에 인수합병 되었으며, 해당 홈페이지가 없다. 체코홈페이지가 남아있긴 하지만 그곳에 있는 드라이버는 작동을 하지 않는다. 필자는 compatible 3.0.9버전을 이용하였다.)
21. 만약 필자와 같은 e-125의 경우에는 데탑에 타겟우분투USB를 연결하여, build-essential를 설치하고, linux-headers-2.6.(빌드된 버전: 터미널에서 uname -a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를 설치하여야 한다. 리눅스 커널의 경우는 설치에 어느정도의 시간을 요구하므로 인내를 갖고 기다려 주어야 한다. (아무래도 포팅과 컴파일에 시간이 소비되는 것 같다.)
sudo su 로 슈퍼유저로 진입하고, (평소에는 프롬프트화면에 $로 끝나지만 슈퍼유저가 되면 #로 끝나게 될 것이다.)
./scripts/driver-select atl1c 로 아데로스 드라이버만 선택을 해주고(이것을 안하면 엄청난 시간동안 모든 드라이버가 설치되는 모습을 지켜봐야만 할 것이다)
make&&make install을 진행한다. 설치가 끝나면 lsmod 로 해당 데몬이 올라와져 있는지 확인하고 만약 없다면 modprobe -v atl1c로 아데로스 유선랜을 켜주면 된다. 

Posted by 멋진☆윤호™

댓글을 달아 주세요